본문 바로가기

아이 자존감을 높이는 10가지 방법

dambi 2025. 2. 11.

자존감은 자신이 가치 있고, 사랑받을 만한 사람이라는 믿는 마음이라고 볼 수 있다. 아이에게 자존감은 영유아기 시절에 주변 환경의 영향으로 인해 만들어진다. 그래서 특히, 아이의 부모님이 아이의 자존감을 형성하는데 큰 영향을 준다. 그리고 이 시기에 적절한 대처로 아이의 자존감을 높여주는 데 성공하면 앞으로 살아가면서 긍정적이고 도전적으로 행동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 아이 자존감을 높이는 10가지 방법을 알아보려 한다.

 

부모님 스스로 칭찬하기

아이는 부모님을 보고, 배운다. 실제로 어릴 때 부모님이 하는 행동은 무엇이든지 따라 하고 싶어 하는 경우도 많다. 그래서 아이와 가장 가까운 사람인 부모님들이 스스로 칭찬하는 게 중요하다. 예를 들어, 아침밥을 만들어주었다면, "엄마가 만든 음식 맛있지 않아? 잘했지?"라고 하면서 칭찬하는 분위기를 만드는 것이다.

 

그러면 자연스레 아이도 본인이 행동하고 스스로 칭찬하는 행동을 따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아이 칭찬하기

아이는 부모님에게 인정받고 싶어 하는 욕구가 크다. 그래서 아이를 칭찬하는 건 매우 중요하다. 다만, 칭찬할 때 모호하게 하지 말고 구체적으로 하는 것이 중요하다. 작은 일이라도 아이가 잘한 일은 구체적인 행동을 언급하며 칭찬해야 한다.

 

아이의 말 끝까지 들어주기

아이가 말을 하면, 관심을 가지고 끝까지 들어주는 것이 좋다. 아이의 말을 집중해서 들어주게 되면, 아이는 존중받는 느낌을 받게 된다.

 

아이에게 다양한 경험을 선물하기

화목한-가족

 

아이에게 새로운 곳을 보러 가거나 다양한 취미 생활을 경험시켜 주는 것은 중요하다. 아이가 이렇게 다양한 경험을 겪어보면, 나중에 본인이 할 수 있는 일, 해 보았던 일을 직접 해낼 수 있다는 자신감을 불어넣어 줄 수 있다.

 

 

아이에게 작은 성취감을 주기

아이가 직접 해낼 수 있을 만한 일은 작은 일이라도 아이에게 맡겨라. 그리고 아이가 그 일을 해낸다면, 잘했다고 칭찬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일이 누군가에게 도움을 주었다는 방식으로 이야기하는 것도 좋다. 왜냐하면 아이가 어떤 일을 해내서 부모님에게 도움이 되었다는 걸 알게 되면, 다른 누군가에게도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생각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아이가 실패해도 격려하기

아이가 어떤 일을 하면서 실패를 하더라도 격려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즉, 아이가 실패로 무너졌을 때 다시 일어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이때 아이에게 부모의 실패했던 경험을 이야기해 주는 것도 좋다.

 

아이와 좋은 추억 만들기

행복한-아이

 

아이가 자존감을 형성하는데 가장 중요한 건 사랑받는 환경이다. 그래서 부모가 아이와 함께 즐거운 추억을 만드는 게 좋다. 그러면 아이가 가족 안에서 사랑받고 있다는 감정을 느낄 수 있다.

 

아이가 스스로 칭찬하는 환경 만들기

아이가 스스로 칭찬하는 건 자존감을 높이는 데 큰 도움을 준다. 다만, 아이에게 강제로 시켜서 스스로 칭찬하는 건 좋지 않다. 그래서 부모가 먼저 스스로 칭찬하는 환경을 만드는 게 중요하다. 이렇게 환경이 갖춰졌다면, 아이에게 "이러한 점을 잘한 것 같으면 스스로 잘했다고 칭찬해 볼까?"라는 식으로 유도하는 것이다.

 

 

아이가 친구를 칭찬할 수 있도록 만들기

아이가 유치원이나 학교를 다녀오면, 부모로서 아이와 이야기를 나누면서 자연스럽게 친구를 칭찬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라. 그러면 아이가 자연스레 타인을 칭찬하는 행동을 할 수 있게 되고, 이러한 행동이 익숙해질 수 있다. 이러한 환경에서 성장하면 아이가 타인을 존중하는 자세를 가지기 좋다.

 

아이의 자율성을 존중하기

아이의 자율성을 존중해 주는 건 아이를 나와 다른 하나의 인간으로 인정해 주는 것이다. 부모 입장에서 아이가 어떤 일을 할 때 항상 도와주고 싶은 마음이 들 수 있다. 다만, 항상 도와주고 어떤 일을 할 때 선택을 해야 하는 순간에 부모가 개입하게 되면 아이가 부모에게 의존적으로 될 수 있다. 그래서 실패하더라고 아이가 선택하는 기회를 줘야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