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피곤할 때 잠 깨는 5가지 방법

dambi 2025. 2. 20.

피곤할 때는 잠을 자는 게 가장 좋다. 하지만 공부를 해야 하는 수험생이거나 회사에서 업무를 해야 하는 경우에는 잠을 깨야 하는 상황이 발생한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 피곤할 때 잠 깨는 5가지 방법을 알아보려 한다.

 

손으로 지압하기

피곤할 때 몸의 혈자리를 손으로 지압하면, 잠을 깨기 좋다. 손으로 지압하기 좋은 혈자리는 눈의 끝지점, 콧대 양 옆, 관자놀이, 눈썹사이가 있다. 이러한 혈자리를 누르게 되면, 약간의 통증이 느껴지면서 머리가 맑아지는 기분을 느낄 수 있다. 그러면 이전에 비하면 피곤함이 싹 가실 것이다.

 

 

물 마시기

물

 

물은 굳이 피곤하지 않더라도 마시면 좋지만, 피곤할 때 마시는 것도 잠을 깨는 데 도움이 된다. 실제로 몸에 수분이 부족하면, 두통과 피로 그리고 졸음이 몰려온다. 그래서 피곤할 때 물을 마시면 잠을 깰 수 있다. 그리고 수시로 물을 마시면서 하루에 물 1.5L 정도 섭취하는 건 집중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찬물로 세수하기

찬물로 세수하는 건 잠을 깨는 가장 고전적인 방법이다. 실제로 그만큼 효과가 있다. 찬물로 세수를 하게 되면, 순간적으로 정신이 또렷해지고, 뇌에 아드레날린 분비를 촉진시킨다. 그래서 찬물로 세수하는 건 잠을 깨는 데 좋다. 물론, 세수보다 샤워를 하는 게 훨씬 좋은 방법이다.

 

 

바람 쐬기

산책

 

실내에서 계속해서 공부를 하고, 업무를 보다 보면 뇌에 산소가 부족해져 졸음이 쏟아질 수 있다. 그래서 바람을 쐬러 외부에 나가거나 환기를 해서 뇌에 산소를 충분히 공급하는 게 중요하다. 이렇게 뇌에 충분한 산소가 공급되면, 잠을 깰 수 있다.

 

스트레칭하기

스트레칭

 

한 자리에 앉아서 공부하거나 업무를 보면, 졸음이 몰려오고, 자세가 무너질 수 있다. 이럴 때 잠깐 일어나서 스트레칭을 하거나 자리에서 기지개를 켜면 자세를 바르게 잡을 수 있다. 그리고 몸을 움직이면, 자연스레 졸음을 쫓을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