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집주인이 전세보증보험 가입을 거부할 때 대처하는 방법

dambi 2025. 2. 19.

요즘 한국은 부동산 전세 사기 사건이 굉장히 많이 발생하고 있다. 그래서 전세 계약보다 월세 계약을 선호하는 사람들도 많다. 그리고 전세 계약을 하는 경우에는 보증금을 온전히 돌려받을 수 있도록 전세보증보험 가입 하는 걸 추천한다. 이러한 전세보증보험은 HUG, SGI, HF 등과 같은 회사에서 제공하고 있다.

 

아파트

 

전세보증보험을 가입하게 되면, 나중에 집주인이 보증금을 줄 수 없는 상황에서도 보험 계약을 한 회사가 보증금을 우리에게 선지급해준다. 그리고 추후에 집주인에게 구상권을 청구한다. 그래서 집주인이 전세보증보험 가입을 거부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 집주인이 전세보증보험 가입을 거부할 때 대처하는 방법을 알아보려 한다.

 

전세보증보험을 가입해야 하는 이유

전세보증보험은 본인의 자산을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한 필수 수단이라고 볼 수 있다. 예전에는 굳이 전세보증보험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해 상품으로도 없었다. 다만, 최근에 전세사기가 엄청 많은 편이고, 사기를 당해도 자신의 돈을 제대로 돌려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그래서 전세보증보험은 꼭 가입해야 한다.

 

 

집주인이 전세보증보험 가입을 거부하는 이유

일반적인 경우라면, 집주인이 세입자가 전세보증보험에 가입한다고 했을 때 거부할 이유가 없다. 하지만 집주인에게 돈과 관련된 특정 문제들이 있으면 거부하기도 한다.

 

  • 집주인의 대출 문제가 있는 경우
  • 집 값 하락을 우려하는 경우
  • 세입자 변경을 원하는 경우
  • 보증보험 가입 요건을 충족하지 못하는 경우

 

위와 같은 이유로 전세보증보험 가입을 거부할 수 있다. 대출 문제와 보증보험 가입 요건을 충족하지 못하는 경우라면, 그냥 다른 매물을 찾아보는 게 좋아 보인다.

 

 

집주인이 전세보증보험 가입을 거부할 때 대처하는 방법

1. 집주인 설득하기

집주인에게 전세보증보험을 가입해야 하는 이유를 설명하면서 설득하는 게 가장 좋다. 대표적으로 전세보증보험을 가입하면서 집주인과 세입자 간의 신뢰도가 향상된다는 점이 있다. 그리고 대출 문제가 엮여 있다면, 전세보증금 일부를 조절하는 방안이 있을 수 있다.

 

위와 같은 이유를 들어서 설명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전세보증보험 가입을 거부하면, 법적조치를 취할 수 있다는 걸 알려주면 된다.

 

2. 임대차 계약 체결 이후 계약 시도하기

여러 전세보증보험들 중 일부는 집주인의 허락 없이 세입자가 가입할 수 있다. 그래서 임대차 계약을 체결한 이후에 가입을 해도 된다. 그리고 계약할 때 보증보험 가입을 계약서에 명시하는 방법도 있다.

 

 

3. 법적 대응 고려하기

법적 대응을 하기 전에 임대차 계약서를 찾아보고, '보증보험 가입'이 명시되어 있는지 살펴봐라. 그리고 계약서에 '보증보험 가입'이 명시되어 있으면 법적으로 강제할 수 있다.

 

HUG 또는 SGI에 전세보증보험 가입이 가능한지 문의해라. 그리고 전세보증보험 가입이 가능하고, 집주인이 부당한 이유로 전세보증보험 가입을 거부하면 법적으로 조치를 취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 전세보증보험 가입을 할 때는 집주인을 설득하는 게 가장 좋은 방법인 것 같다. 그리고 만약, 집주인이 계속 거절하면 다른 매물을 구할 것 같다.

 

댓글